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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역사 > /우듬지로 [과제물]

by 해무_ 2025. 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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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세계의 역사> 교과목의 성격

  2) <세계의 역사> 학습을 위한 바람직한 방향

  3) <세계의 역사> 학습을 위한 바람직한 방법

3. 결론

 

1. 서론

  우리가 사는 세상의 오늘은 동, 서양의 구별이 가치관이 사라지고 공유되는 세계라는 지구촌이다.

그리고 원하지 않은 세계문화 속에 우리는 살아간다. 우리의 삶의 전통과 방식을 선호하기도 한다. 역사의 가치관을 공유하며 우리의 문화에 관한 생각을 비교한다.

그런 관점에서 소통의 문화다. 생활환경이 확대되고 경쟁이 심해지는 시기에 국가 간 상호존중의 정보가 더 다양해지고 공유할 것이다. 세계역사의 흐름을 학습하고 과거와 현재를 바르게 인식하며 포괄적이고 깊은 안목으로 그 자체를 봐야 한다.. 존재로서의 역사적 사실이 형성될 때 자신을 깨닫는다.

그것이 역사와 세계를 배워가며 인식에 눈을 뜨게 된다. 스스로가 세상을 볼 때 세계의 역사가 보이지 않을까 한다. 인생을 배움으로 채우는 삶은 진정 행복한 삶이다. 교재 속의 역사를 좀 더 심도 있게 공부할 생각을 해보는 계기가 될 것이다..

 

2. 본론

 1) <세계의 역사> 교과목의 성격

   세계의 역사 교재는 전 세계의 지역을 망라한 인류의 삶의 과정을 편견 없이 광범위한 시각으로 봄으로써 우리 자신에 대해 점검하고 미래를 보는 학습 목표로 삼는다. 세계의 역사 교재는 동아시아와 유럽 미국의 역사 서양 아시아의 역사 남아메리카의 역사 프랑스혁명,, 전쟁하고 있는 러시아 역사 등 19강 아메리카의 역사를 끝맺음하고 있다. 중요하지 않은 역사는 없지만 각 나라의 역사는 파란만장한 한 역사이다. 가까운 일본과 중국과의 역사를 우리나라와 밀접한 역사적 관계를 배웠다. 세계란 말을 쉽게 하지만, 오대양 육대주 큰 대륙을 나누고 나뉘어도 어느 정도인지 감이 오지 않는다. 가까이 있는 일본이나 중국 아시아 정도만 쉽게 손꼽을 수 있을 정도이며, 세계가 하나라 하지만 실제로 체감이 없는 사람에겐 거리의 감각을 느끼지 못할 수 있다.

전쟁 식민지 영토분쟁 왕족의 다툼 세계의 문화 이데올로기 특성 고대 그리스 문명 고전 고대의 역사에서도 민주주의의 항쟁 지구촌의 역사를 한 권으로 요약되어서 좋다.

 

 2) <세계의 역사> 학습을 위한 바람직한 방향

   탐험하는 마음으로 열중해야 한다. 전쟁하고 있는 러시아 우크라이나도 지도상에서 찾아보는 건 처음이다. 우리와 가장 많이 닮았다고 하는 몽골족의 삶을 TV를 통해서 접하는 문화다. 다른 성향의 나라들에 대해서 배우는 즐거움도 크고, 현실을 마주하는 세계 사람들의 공간적 현실, 다양성을 세밀하게 이해는 못 하지만 지구의 한 공간 속에 살아가는 사람들과의 공통성 삶을 비교한다면 더 깊은 이해가 될 것이다.

   19세기의 낭만주의, 자유주의, 사회주의, 보수주의, 민족주의, 역사와 전통적 생활 풍습과 사회 경제 밀도 있게 알찬 교재 내용으로 이해하기 좋았다. 세계의 역사 9강부터 강의랑와 교재의 차례가 맞지 않은 부분이 많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교재의 내용이 좋아서 열심히 한다면 세계를 더 깊이 학습할 수 있을 것 같다. 세분된 역사를 한 번에 다 공부하긴 어려운 일이라 교재 정독하는 것이 확실한 공부가 될 것이다. 1학년으로서 좋다 나쁘다고 논하는 것보다는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의 입장이 마땅하다. 누구나 할 거 없이 성공하기만을 꿈꾼다. 강요하고 고집하고 자유로운 일상의 감정보다는 잘 살기 위해서 공부를 한단다. 인생의 무대에서 배움의 잣대로 사는 사람이 진정 현명한 사람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른 지역문화의 차이점에 대해 인정하며 바라보는 관대함도 필요하다. 배우고 도전하는 정신으로 목표 의식으로 다가서는 것이 진정한 자신의 도전이다. 세계역사를 학습하므로 과거와 현재를 올바르게 인식할 수 있다. 오늘은 내일의 역사다.

 

 3) <세계의 역사> 학습을 위한 바람직한 방법

  세계의 역사는 생생한 삶을 살았던 체험이다. 어느 것보다 관심과 흥미를 느끼기 적합한 과목이며, 세계역사의 효과적인 학습을 할 수 있는 방법도 모색해 볼 수 있어야 한다. 나아가 세계역사 발전에 종합적 체계적인 이해를 하려는 알맞은 방법을 찾는 것도 중요하다. 효과를 극대화한 새로운 학습 제시는도 절실하다. 효과적인 학습을 하기 위해서는 역사에 관한 연구도 중요 하지만 사실인 역사의 이해를 높이는 것도 중요하다. 인식하고 사고하며, 파악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도 학습자의 태도라 본다. 학문적 탐구를 위한 학습이 아닌 암기 학습의 문제는 오늘날의 문제만은 아니다. 왜곡이 없는 역사교육 학습이 따라야 한다. 다양한 학습의 형태가 있지만 본질로 학습이 중요시되는 것은 탐구적 학습이 으뜸이 되어야 한다. 세계역사 속의 인물들이 남긴 사상의 흔적이 학습자에게는 매우 정석처럼 와닿는다.. 보통의 학습은 자료에 근거해서 이루어지며 문서 자료만으로 학습하는 것을 다른 방향으로도 생각해 봐야 한다. 즉 미디어학습의 효과도 충분하리라 본다. 충만한 자료가 있다면 많은 학습자는 만족할 것이며, 세계역사의 학습은 문명과 문화 전통을 파악할 수 있는 학습이기에 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우리나라만 보더라도 역사적 학습 자료의 다양함이 부족하다. 교과서보다는 감정이입이 잘 될 수 있는 시각적 학습 자료도 필요하다. 공감적인 역사이해의 의식이 함양되어 역사적 문제와 의문을 폭넓게 제기할 수 있고 사고력을 키우는 데도 효과가 크다.

 

   인터넷의 많은 정보 간의 긍정 면도 있지만 부정한 면도 있다. 학습의 필요한 정보를 선택하고 탐색하는 것도 하나의 학습을 위한 정보를 선택해야 할 자유도 있다. 전 세계의 역사에 관한 문서 역사적 자료 역사적 지식 거대한 정보로 역사에 접근할 수 있으야 하며 학습자가 요구하는 적합한 자료를 선택할 수 있는 충분한 선택의 기회에 접근할 수 있게 해야 한다. 그리하면 많은 역사적 정보를 배울 것이다. 그리고 자신이 선호하는 학습정보와 양식에 따라 구체적 학습을 습득하여만 개별학습에 만족할 것이다. 현재는 누구나 자신의 컴퓨터에서 정보를 얻고자 하여, 관련된 정보와 구성을 통해 주제에 대한 불안 요소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특정 주제에 한계를 벗어나 세계의 역사적 문화 배경의 접근한 다양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으므로 지속적인 정보로 학습의 동기 성을 부여하는 함축된 학습도 생각해 볼 문제다.

 

 3. 결론

  전 세계를 하나로 묶어 놓은 지구촌의 시대인 만큼 국경의 의미는 희미해지고 개인의 활동과 기업의 활동 범위는 한층 더 확장되어 우리의 삶에 가장 큰 변화는 하나 된 세계라는 인식에 주목한다. 국가와 개인들의 과제를 넘어서 전 세계의 과제이기에, 세계의 문제가 바로 나의 문제가 될 수 있는 시대다. 올바로 인식하고 해결하고 이해해야만 그 문제점을 해결하는 것에 대한 발전도 있다. 문화의 이해와 폭넓은 지식의 필요성이 증대된다. 그리고 감각적인 국제정세를 학습하는 것이 앞으로의 세계적 시대 흐름에 발맞추어 나아 갈 수 있어 이러한 바탕이 세계의 역사 교과목의 학습을 위한 효과적 방향으로 바람직하다. 세계의 다양하고 독특한 문화 인식, 역사적 특징을 탐구할 기회 제공을 하고 다양한 인류의 문화를 이해하는 경험적 역사의 사건들을 연구할 수 있는 바탕이 되는 것을 얘기할 수 있다. 세계의 역사 학습으로 다른 지역과의 문화 차이점을 알 수 있도록 하는 것도 포함된다. 종교, 언어, 특정적 문화를 체험하고 삶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학습적 태도를 제시해야 한다. 학습적 교재도 좋지만 세계사를 쉽게 접하고 학습할 수 있는 영화를 통해 학습하는 방법도 제시해 본다. 끝으로 자유주의는 자유, 평등, 개인의 가치 등을 중요시하는 이념이라고 영국의 사상가 존 로코(john Locke)는 말한다. 전통, 역사, 교육이 진정한 세계역사의 본바탕이 아닐까 한다.

 

 

참고문헌

박구병, 신성곤, 원지연, 윤혜영, 5, (2016), 세계의 역사』 ,교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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